구름과 노을의 안식처


대도서관의 양치기 - 시나리오 및 구성 설명 -- 대도서관의 양치기


 안녕하세요. 히로인별 단평에 앞서서 확실하게 짚고 넘어갸야 할 것이 있더군요.

 AUGUST가 이번 작품을 통해서 새로운 시도를 많이 했는데, 그 중에서도 히로인별 노말 엔딩과 트루 엔딩의 분별은 그대로 가져 가되, 트루 엔딩에서 히로인을 '선택'하여 결말을 맺는다는 새로운 관점을 도입했습니다. 
 도식으로 표현하자면,


'학원' 공통 시나리오 -----  츠구미 엔딩  ((모치즈키 공략 可))
                                            --  타마모 엔딩
                                            --  카나 엔딩 ((우레시노 공략 可))
                                            --  센리 엔딩 ((세리자와 공략 可))
                                            -- '양치기' 공통 시나리오------'양치기 트루 엔딩' (츠구미, 타마모, 카나, 센리)
                                                                                            ------'양치기 나기 엔딩'

 기존의 '진히로인' 한 명만을 몰아줘서 다른 히로인이 묻히는 참사 때문에 혹평을 받은 점을 개선했습니다. 결국 이렇게 되면, 5명의 히로인 모두가 트루 엔딩을 위한 '진히로인'으로 승격됩니다. 물론 '나기'는 특수한 설정 때문에 다른 히로인과는 다른 엔딩을 맞지만, 그가 정말로 '진히로인'인가? 라고 묻는다면 '글쎄...?'라는 대답이 나옵니다.
 '양치기'와 관련된 설정을 파고든 것은 '나기 루트'지만, '주인공'의 내면과 '양치기'의 본질적인 문제에 직접적으로 파고든 시나리오는 '트루 엔딩'이기 때문이죠. 때문에 엔딩이 하나라고 해서 '나기'가 진히로인이라고는 볼 수 없으며 오히려 엔딩 크래딧 자체도 '트루 엔딩'의 크래딧을 사용하지 않고, 개별 히로인 크래딧을 사용했습니다.
 이런 독특한 구성으로 전작들의 일명 '몰아주기'가 사라지고, 모두가 평등 선상에서 '경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구성도 어찌보면 '양치기'라는 독특한 설정과 맞물립니다. '양치기'는 어느 누구를 편애할 수 없지요. 이 작품도 어느 누구를 편애하지 않습니다.(웃음) 물론 '트루' 엔딩에서는 90%가 트루 공통 시나리오로 이루어져 있고 엔딩도 4명의 히로인 모두가 같습니다. 때문에 각 히로인의 이야기를 '학원' 공통 시나리오로 따로 빼 '양치기'의 설정을 배제하고 히로인에 All-in 합니다. 다만 역시 완성도는 트루 시나리오에 비해서 다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쩔 수 없는 한계일지도 모르겠네요.
 1부터 10까지 정말 꼼꼼하고 세밀하게 완성해놓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AUGUST가 아니면 할 수 없는 담백하면서도 깊은 맛을 낸 작품. '양치기' 독특하면서도 판타지적인 소재를 더 없이 현실적으로 해석한 작품.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의 AUGUST 작품 중에서도 빛나는 것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브랜드가 이 소재를 잡았으면 유저들이 원하는 식으로 이리 휘둘고 저리 휘둘고 했을지도 모릅니다만, 본작에서 보여준 식의 해석은 역시 AUGUST가 아니면 어느 곳도 못할 정도로 AUGUST답게 마무리지었습니다. 그리고 '요아케나-FA-유스티아' 전체를 관통하는 AUGUST의 강한 '신념'을 변함없이 이어나갔습니다.

 이후 각 히로인 및 트루 시나리오 단평에서 뵙겠습니다.


나는 당신이 싫습니다.
하지만...고마워요. 절 이끌어 줘서, 고마워요.
나는..
지금 행복합니다.

(필자가 제일로 꼽는 명장면 中)




 P.Sayis

덧글

  • 포항시산다원 2013/01/27 15:11 # 답글

    AUGUST가 기존 방식이 아니라 숨겨진 끝 이야기들을 여러 히로인에 넣어뒀다는게 인상깊긴 하지만....

    예익을 너무 고대해서인지 많이 아쉬움이 남는건 어쩔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저도 저 마지막 장면이 기억에 남네요
  • 하운나래 2013/01/27 15:17 #

    누구나가 마찬가지일 거 같아요. ㅎㅎ 유스티아를 통해서 AUGUST도 이런 걸 만들 수 있구나! 라는 걸 보여줬으니까요. 말씀처럼 저도 아쉬움이 남긴 남는군요 ㅎ 확실한 건 차기작은 또 다른 걸 보여줄 거 같다는 점에서 기대가 됩니다.
댓글 입력 영역


트위터 위젯

애니편성표2

통계 위젯 (블랙)

2451
364
460784